talent

팝업스토어 물품대행 > 자유게시판

사이트 내 전체검색

TALENT Gallery

팝업스토어 물품대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Aster 작성일 23-12-28 19:03 조회 11 댓글 0

본문

다사다난했던 스토어 2023년도 어느덧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습니다.올해 역시 다양한 이슈와 트렌드들이 있었지만, 2023년을 대표하는 마케팅 트렌드라고 한다면‘팝업스토어’를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팝업스토어의 열풍이 거셌던 한 해였습니다.1년을 마무리하는 지금, 올해 어떤 팝업스토어가 인기를 끌었는지,그리고 팝업스토어와 관련하여 어떤 담론이 나타났는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1‘팝업스토어’ 키워드 관심도 추이​* 최근 1년 간 팝업스토어 분야 클릭량 추이 (22.12.~23.11)*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먼저, 1년 간 팝업스토어에 대한 관심도가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11월까지의 추이를 살펴본 결과, 관심도가 점차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며 올해 말엔 전년 12월 대비 약 2배가 넘는 버즈량을 보였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앞다투어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많은 대중들 역시 팝업스토어들을 찾으면서 나타난 결과로 보여집니다.​세부 특성별로도 살펴봤을 때, 팝업스토어에 관심을 가진 성별의 비율은 여성이 69%로, 남성 (31%)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대의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났습니다. ‘MZ세대의 놀이터’라고도 불리는 팝업스토어는 젊은층,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여집니다.#22023 팝업스토어, 한눈에 살펴보기​수집 채널 : 네이버 블로그, 뉴스, 카페 / 수집 키워드 : “팝업스토어”수집기간 : 스토어 2023.01. - 2023.12 (수집단위, 월) / 전체 데이터 양 : 33,679건지역팝업스토어분야1성수67011디즈니15851패션14652판교18072슬램덩크13532캐릭터14363강남17023포켓몬11543뷰티13594잠실16484짱구11034맥주9835압구정16165닌텐도10755커피789올 한해 팝업스토어 빅데이터에서 어떤 키워드들이 주로 나타났는지 살펴봤습니다. ​지역의 경우, ‘성수’(6701건)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습니다. 서울을 대표하는 핫플이자, ‘힙하고 트렌디한’ 성수동에 많은 팝업스토어들이 들어선 영향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판교(1807건), 강남(1702건), 잠실(1648건), 압구정(1616건) 등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지역의 언급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역 키워드엔 나타나지 않았지만, 여의도에 위치한 ‘더현대 서울’(4857건)의 빈도가 높게 나타난 것 역시 특징이었습니다. 2021년 2월 개점 이래 500회 이상의 팝업스토어를 열며 1,000억원 넘는 매출을 기록하는 등, 국내 팝업스토어의 성지가 된 ‘더현대 서울’ 역시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음을 시사합니다.​인기 팝업스토어로는, ‘디즈니’(1585건)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습니다. 디즈니 100주년을 맞아, 전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팝업스토어가 활발히 진행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뒤를 이어 슬램덩크(1353건), 포켓몬(1154건), 짱구(1103건), 닌텐도(1075건) 등의 팝업스토어도 많은 언급량을 나타냈습니다.​분야와 관련해서는, ‘패션’(1465건)이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으며 뒤를 이어 캐릭터(1436건), 뷰티(1359건), 맥주(983건), 커피(789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로 패션/뷰티, 식품 업계를 중심으로 팝업스토어가 활발히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32023년, 스토어 월별 인기 팝업스토어는 어디?​올 한해, 월별 인기 팝업스토어는 과연 어디었을까요? 언급 빈도수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1월에는 농심의 신라면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나타냈습니다. 국내 대표 스테디셀러 식품인 신라면 관련 굿즈나 시식 체험존이 큰 호평을 받으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2월에는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열풍을 타고 슬램덩크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습니다. 3월에는 BTS와 레고의 콜라보로 진행된 ‘레고 BTS Dynamite’ 팝업스토어가, 4월에는 디즈니 100주년 기념 디즈니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습니다. 5월에는 다양한 일상의 컨셉과 볼거리를 담은 카누하우스 팝업스토어가 가장 큰 관심을 받았으며, 6월에는 블랙핑크 제니가 일으킨 ‘구름빵’ 퀼티드백 열풍을 겨냥한 COS의 팝업스토어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7월에는 샤넬의 다채로운 컬러를 체험할 수 있는 샤넬 코드컬러 팝업스토어가, 8월에는 ‘요즘대세’ 뉴진스의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습니다. 9월에는 인기 게임 ‘원신’의 다양한 굿즈를 만날 수 있었던 원신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고, 10월과 11월에는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닌텐도 팝업스토어가 가장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12월에는 인기 캐릭터 ‘빵빵이’와 콜라보를 스토어 진행한 하이볼 브랜드 하피볼의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였습니다.​전반적으로 살펴 보자면,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나 캐릭터·콘텐츠의 팝업스토어가 많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친숙한 콘텐츠로 관심을 유도하고, 팝업스토어를 통해 브랜드의 새로운 매력과 이미지를 어필하는 전략이 올 한해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보여집니다. 팝업스토어 전성시대! 가장 언급량이 많았던 팝업스토어는?2023년 인기 팝업스토어는?순위팝업스토어명빈도1디즈니15852슬램덩크13533포켓몬11544짱구11035닌텐도10756레고10337신라면9248펭수8399하피볼70810뉴진스647​그렇다면, 올해를 통틀어 어떤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언급된 곳은 바로 ‘디즈니’(1585건)이었습니다. 디즈니 100주년을 기념하여 올 한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팝업스토어가 열렸는데, 이와 관련하여 높은 언급량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연초 슬램덩크 열풍과 함께 큰 인기를 얻은 ‘슬램덩크’ 팝업스토어(1353건)가 2위를, 3위는 포켓몬이’(1154건), 4위는 짱구(1103건)가 각각 차지했습니다.​앞서 월별 인기 팝업스토어 순위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포켓몬, 짱구의 언급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포켓몬과 짱구의 경우 올 한해 서울·부산·대구 등 전국 각지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여 관심도가 1년 내내 고르게 나타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전반적으로 보면 캐릭터나 인기 콘텐츠와 관련한 팝업스토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각각 BTS, 빵빵이와 콜라보를 진행한 레고나 스토어 하피볼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각 브랜드와 인기 아이돌/캐릭터 간의 협업 또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42023 ‘팝업스토어’ 이용 관련 주요 키워드​팝업스토어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떤 단어들이 나타났을까요? 언급량이 높았던 주요 키워드를 도출했을 때, ‘체험’, ‘공간’, ‘이벤트’, ‘구매’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체험과 관련한 언급량이 많았다는 것은 단순히 좋아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사기위해 팝업스토어를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체험하고 경험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찾는 사람이 많음을 시사합니다.​공간 역시 최근 팝업스토어에서 핵심적인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판매하는 장소가 아닌, 브랜드 자체를 표현하기 위한 공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음을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보트를 타며 바다속 탐험을 하는 듯한 공간 구성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선양소주 팝업스토어의 사례처럼, 인테리어와 공간 배치, 색상 등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방식이 팝업스토어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벤트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일텐데, 이는 앞서 언급한 ‘체험’과도 맥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중요해진 최근의 팝업스토어에서는, 어떤 경험과 체험을 할 스토어 수 있는지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른 것입니다. 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즐길거리와 체험 요소를 제공하여 호평을 받은 카누하우스의 사례처럼, 브랜드 경험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이벤트 역시 팝업스토어 성공을 위한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굿즈와 아이템을 구매할지 여부도 사람들의 큰 관심사라고 할 수 있는데, 리뷰에서 나타난 반응들을 살펴보면 사고 싶도록 구성된 굿즈가 많을수록 대중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5팝업스토어 리뷰 감성분석 ​텍스톰 감성어휘 사전 기반으로 분석하였습니다.팝업스토어, 대중들의 반응은?



긍정 87.6%부정 12.4%# 색다른 놀거리, 볼거리, 데이트코스를 찾는 분들께추천하고 싶은 팝업스토어!# 다양하고 귀여운 굿즈들이 많아서 구경하러 가기에정말 좋더라고요!# 비행기를 탑승한 느낌을 주는 팝업스토어, 브랜드 경험을 제대로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대부분의 굿즈들은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라이센스 제품들이었고 심지어 가격이 더 비싸기까지 해서 적잖이 실망했다.# 원래 이 크기인 건지… 생각보다 너~무 작아 실망했던...# 오래 기다리기 싫으면 오픈런 하시는 거 추천... 어우 힘들었다 팝업스토어 리뷰 데이터를 텍스톰 감성어휘 사전 기반으로 분석하여, 어떤 반응들이 있었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스토어 분석 결과, 긍정 반응이 87.6%로 부정적인 반응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먼저 긍정적인 반응의 경우 색다른 체험의 장이 된 팝업스토어에 대한 좋은 평가나 다양하고 귀여운 굿즈가 마음에 든다는 반응, 그리고 특별한 컨셉 덕분에 브랜드 경험을 제대로 할 수 있었다는 반응들이 나타났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기 위함이 아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갖춰진 체험 공간으로서 팝업스토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반면 부정적인 반응의 경우 차별점없고 비싼 굿즈나, 협소하고 특색없는 공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탓에 오래 대기해야 했다는 점이 아쉬웠다는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앞서 이용 관련 키워드에서 도출된 것처럼, 팝업스토어의 공간과 구매 경험은 방문객의 만족도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떠오른 상황입니다. 부정적인 반응에서 볼 수 있듯, 특별하지 않은 상품과 공간으로 구성된 팝업스토어는 방문객들의 불만족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2023년 한 해, 많은 팝업스토어들이 대중들의 인기를 받았습니다.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대중들과, 또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려는 기업들의 니즈가 맞물려 팝업스토어의 열풍은 스토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열풍은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으로, 캐피털원쇼핑에 따르면 세계 팝업스토어 시장은 2025년까지 약 12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시장 규모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분석에서 살펴봤듯 단순히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유의미한 성과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팝업스토어를 통한 의미있는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브랜드 경험을 온전히 제공할 수 있는 공간적 여건을 마련하고, 방문객이 사고 싶어할 만한 다양하고 특별한 굿즈들은 물론, 팝업스토어에서만 할 수 있는 색다른 체험들이 갖춰져야만 대중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콘텐츠와의 콜라보 역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선 분석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 주요 인기 팝업스토어의 상당수가 캐릭터나 콘텐츠에 기반한 곳이었습니다. 대중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인기도가 높은 콘텐츠 IP를 적극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나 이미지를 알리는 방안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곧 찾아올 2024년, 앞으로는 어떤 팝업스토어가 대중들의 사랑을 받게 될까요? 더 더양하고 색다른 팝업스토어가 많아지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ocation : 42 Mekhrjon Street
Yandex Taxi : Mehrjon street, 72
Mobile : +998933643033
Telegram, Kakaotalk : +998903230114

Copyright © talent. All rights reserved.
    Telegram_logo